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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이란 문자 그대로 평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을 의미하며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있어서 한편으로는 일정 연령층을 대상을 하는 한정된 기간의 교육으로서의 학교교육과 다른 한편으로서는 조직화되지 못한 비효율적인 상태로 방치되어 있는 사회교육의 기능을 다같이 개편, 강화하고 한 사회가 가지고 있는 교육 자원을 효율화함으로써 교육역량의 극대화를 지향하는 노력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의 필요성

우리 나라에는 아직도 평생교육체제에 대한 필요성이 인식되지 않고 있어 관심 대상이 되지 못하고 있으나, 평생교육의 통합 재편성의 원리를 중핵으로 한 체제화가 이루어져야 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예견하고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무엇보다도 학습자의 학습 활동을 둘러싸고 있는 지원 체제를 명확하게 하는 일입니다. 학교교육이나 사회교육 그리고 학습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각 행정기관을 비롯한 기관·단체는 학습자의 활동을 위한 지원 체제로서의 기능을 자각하고 수행능력을 신장해 가지 않으면 안됩니다.

첨단 기술의 발달에 따른 인구의 증가와 수명의 연장 그리고 인간 소외 즉 인간관계의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각종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로 인간적인, 사회적인, 직업기술적인,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게 요구된다 할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의 목표

인간의 일생은 연속적인 각 단계에서 시행착오를 되풀이하고 다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맺으며 자기 독자성을 표현하게 된다. 평생교육체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연령 제한의 해방을 최우선으로 하겠지만 다음과 같은 원칙을 강조하고 있다.

  • 평생교육의 체제에서는 학교와 사회와 가정이 공동으로 교육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그 연계성이 구상되어야 합니다.
  • 평생교육의 체제는 민주주의의 이념의 하나인 단선제가 유지되도록 되어야 합니다.
  • 평생교육의 체제에서는 학교교육이 교육의 주된 기관임을 인정합니다. 그러나 현행의 폐쇄적이고 독점적인 학교 제도는 내용면에서 개방되어야 합니다.
  • 평생교육의 이념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학교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사회의 교육적 요구에 충족시키도록 하여야 합니다.
  • 사회기관에서 수행하고 있는 특정 분야의 교육적 노력에 대해서는 그 수준에 따라 학교교육과 동일한 자격 인정이 허락되어야 합니다.
  • 가정의 평생교육적 기능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모든 교육 계획의 학부모 참여를 제도화 시키고, 학부모의 가정교육적 기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합니다.
  • 직업을 중심한 각종 교육 및 훈련 과정은 연한에 구애됨이 없는 단위제로 하고 이를 위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합니다.

우리나라 평생교육 기관의 개황

우리 나라 1998년도 평생교육기관의 유형별 총 현황을 보면 14개 교육 기관에 총 205,424개로 교육 연인원이 27,675,111명이며, 이용 연인원은 무려 228,779,317명에 달합니다.

이 중에서 학원과 일반 평생교육기관이 53.9%를 차지하고 있으며, 교육부 소관 평생교육기관은 134,100개로서 우리 나라 평생교육기관의 65.3%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시대에 부응하는 발전 계획이 수립되어져야 할 것입니다.

우리나라 평생교육 기관의 분류

전국에 걸쳐 수많은 평생교육기관 및 평생교육시설이 있습니다. 그런데 평생교육은 그 본질적 특성 때문에 학교교육과는 달리 주관하는 단체와 기관, 교육목적, 내용, 방법 및 시설이 지극히 다양할 뿐만 아니라 이를 규정하는 행정 체계가 분산되어 있어서 통합적으로 분석하는 일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런 많은 평생교육기관 및 시설을 분류하는 방법은 관점 내지 준거에 따라서 다양할 수 있겠으나 교육부의 경우는 다음과 같이 14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 공무원 연수원 및 공공 연수기관
  • 직업훈련기관
  • 산업교육 연수기관
  • 학원과 일반 평생교육기관
  • 학교중심(부설)평생교육기관
  • 학교형태 평생교육기관
  • 청소년 평생교육기관 및 단체
  • 여성 평생교육기관 및 단체
  • 노인 평생교육기관 및 단체
  •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과 단체
  • 문화시설 및 단체중심 평생교육기관
  • 상담기관
  • 연구기관
  • 시민사회 단체

우리나라 평생교육 정책

정책과 행정 대상이 되는 평생교육은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에 국한되고,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형태의 교육으로 한정됩니다. 그래서 가정교육이나 비의도적인, 개인적인 학습까지를 포함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나라 평생교육정책의 전개 과정을 크게 세 단계, 즉 1945년 광복에서 1950년대, 1960년대에서 1970년대, 1980년대에서 1990년대인 현재까지로 나누어 기술하기로 하며, 그에 따른 행정제도의 변화는 생략합니다.

평생교육과 성인기초 교육 (1945년의 광복에서 1950년대)

  • 교원의 양성과 재교육
  • 성인교육을 통한 문맹퇴치와 한글 보급
  • 공민학교와 고등 공민학교의 제도화
  • 문맹퇴치 5개년 계획의 추진
  • 농촌계몽 활동과 농촌문고 설치

평생교육과 계속 교육 (1960년대에서 1970년대까지)

  • 재건 국민운동과 마을 문고
  • 사설강습소
  • 향토학교와 새마을 교육 운동의 전개
  • 도서관의 법제화와 정비 확충
  • 미취학 및 근로 청소년 교육의 추진
  • 해외교포 교육에 대한 관심의 증대

평생교육의 확립 (1980년대에서 현재까지)

  • 평생교육의 헌법 조항 신설과 사회교육법 체제의 정비
  • 방송통신대학의 발전과 개방대학의 신설
  • 독학에 의한 학위 취득제의 실시
  • 대학의 평생교육
  • 각종 문화센터나 회관의 평생교육
  • 기타 사회교육 시설의 확충
우리 나라의 평생교육 정책은 문교부와 교육부의 직제 개편에 따라 사회교육이나 평생교육을 담당하는 기구로 자주 바뀌었습니다.

그러면서도 사회교육만을 전담하는 독자적인 국(국)수준으로 위치를 확보하지 못한 채, 때로는 문화, 예술, 체육과, 때로는 국제교육이나 해외동포 교육, 또는 직업교육이라 하여 전문대학의 학무나 행정까지 포함하거나 덧붙이는 등 교육부에서 영세한 주변적인 기구로 전전하다가 최근에 평생교육국에 이르러 겨우 모든 국민의 평생학습을 기획하고 진흥하며, 평생교육제도를 관리하는 중심적 부서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